경기도, 도내 추진되는 광역철도 사업 정리 발표

8호선 구리남양주 연장선, 내년 상반기 개통 무난할 듯
9호선 남양주 연장선, 연내 기본계획 승인 신청

경기도가 올해 도내에 추진되는 광역철도 사업을 정리해서 발표했다.

9일 경기도는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도민 교통불편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올해 별내선 등 6개 광역철도 건설사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꼽은 6개 사업은 ▲별내선(서울 지하철 8호선 구리남양주 연장선) ▲도봉산~옥정선 ▲옥정~포천선과 3기 신도시 철도사업인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서울 지하철 9호선 남양주 연장선) ▲송파하남선이다.

별내선은 서울 암사동~구리시~남양주시 다산신도시~남양주시 별내동을 연결하는 총 12.8㎞ 구간의 8호선 연장사업으로, 현재 공정률은 90% 수준이다.

3공구 지반침하 발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레미콘 수급 문제로 공사가 지연되는 등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도는 올해 시설공사를 완료하고 철도종합시험 운행을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 별내선 개통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봉산~옥정선은 7호선 도봉산역에서 의정부시 장암역과 탑석역을 거쳐 양주시 고읍지구까지 총 15.1km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2026년 말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토지 보상과 지장물 이설 지연으로 사업 기간이 당초 2025년에서 2026년으로 1년 연장되지만 도는 추가인력 투입 등을 통해 공기를 단축할 방침이다.

옥정~포천선은 서울 지하철 7호선 연장구간인 도봉산~옥정선에서 포천시 군내면까지 7호선을 다시 17.1km 연장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0월 기본계획이 승인됐으며 현재 3개 공구로 분할 해 공사 발주 중이다. 도는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조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인 턴키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에 추진되는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인 광역철도 3개 사업도 올해 계속 추진된다.

3개 사업은 ▲고양시 창릉지구에 서부선을 13.9km 연장하는 고양은평선 ▲남양주시 왕숙지구에 9호선을 18.1km 연장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하남시 교산지구에 3호선을 12.0km 연장하는 송파하남선이다.

도는 지난해 이들 3개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각각 착수했다. 올해는 관계기관 협의, 주민공청회 및 전문가 의견 청취 등을 통해 최적의 기본계획안을 수립해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을 할 예정이다.

경기도 내 추진되는 광역철도 6개 사업 노선도(사진=경기도)
경기도 내 추진되는 광역철도 6개 사업 노선도(사진=경기도)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