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개방 데이터(6종)(표 제공=한국부동산원)
신규 개방 데이터(6종)(표 제공=한국부동산원)

연령·지역별 청약신청자, 가점제 당첨 현황 등 총 6종 추가 개방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아파트 분양정보, 청약통장 가입현황 등 다양한 주택청약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부동산원이 정보를 추가로 제공키로 했다.

지난 12일 부동산원은 주택청약 정보에 대한 민간 수요를 충족하고,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신규 청약 데이터 6종’을 추가 개방한다고 밝혔다.

부동산원은 최근 주택 청약정보에 대한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어 국민 알 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민간 수요가 높은 정보를 중심으로 추가 개방을 실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추가로 개방하는 데이터는 신청자 현황(2종)과 당첨자 현황(4종)이다. 해당 데이터는 안정적인 데이터 제공과 이용자의 접근 편의성을 위해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매월 25일)된다. ※ 공공데이터포털→데이터찾기→데이터목록에서 ‘한국부동산원’ 검색

부동산원은 특히 민간에서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가공, 처리가 용이한 API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 공유, 연계,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부동산원 손태락 원장은 “추가 개방된 주택청약 공공데이터는 국민의 청약신청 여부·시기 판단과 시행·시공사 등 업계의 분양단지 세대 유형 구성·분양·옵션가격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밖에도 부동산정보 콘텐츠 개발, 중개·이사·인테리어 수요예측 등 프롭테크산업 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