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이석균 의원
경기도의회 이석균 의원

2023년도 경기도 본예산에 남양주시 화도읍에 문화공연장을 건립하는 예산 70억원이 확보될 전망이다.

경기도의회 이석균(문화체육관광위) 의원에 의하면 11월 23일 2023년 본예산 심의에서 ‘문화공연장 건립(남양주시 화도읍) 70억원’이 포함된 문화체육관광국 예산이 통과됐다.

남양주시 화도읍, 수동면, 호평동, 평내동 지역은 현재 전문 공연장이 없어서 각 곳 체육문화센터에서 문화 행사 등을 하고 있는데, 전문 공연장이 아니라서 공연에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다.

이번 예산은 전문 공연장이 이 지역에 최초로 건립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다만 예산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아 큰 시설의 전문 공연장을 건립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런 문제는 시가 예산을 매칭할 경우 개선될 수 있다. 시가 검토를 거쳐 어떤 방향으로 사업 범위 등을 정할지 예산을 이제 막 확보한 경우라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

문화공연장에는 연습실도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체육문화센터 등에서 하는 연습은 이 또한 전문 연습실이 아니어서 여러 고충이 있는데, 연습실이 마련되면 좀 더 전문적인 학습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본예산이 최종 통과되면 문화공연장 건립을 위한 대상지 확정, 설계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의원에 따르면 2023년 착공해 연내 준공하는 게 예상 시나리오지만 사업 일정에 의해 2024년으로 해를 넘길 수도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