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지역 낙후도를 걱정하며 이제나저제나 뉴타운이 마무리되길 희망하는 경우도 있다.

2006년 11월 경기도 제1차 뉴타운사업 대상지구로 선정된 남양주시 외부읍 덕소뉴타운 사업은 지금 어느 정도 진도를 나가고 있는 걸까.

총 12구역 중에서 지역주택조합이 있는 덕소6B구역은 10년 전 정비구역에서 해제됐고, 한전 부지가 포함된 덕소1구역, 상가들이 주로 있는 덕소5C구역은 존치관리구역으로 변경됐다.

나머지 9개 구역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조합설립인가를 받는 등 나름의 일정대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 덕소6A구역, 덕소7구역, 도곡1구역은 건설공사가 한창이다.

사업시행인가가 아직 안 난 구역은 덕소3구역과 덕소4구역이다. 덕소4구역은 머잖아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할 것으로 보이며, 덕소3구역은 현재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절차를 밟고 있다.

뉴타운 사업에서 사업시행계획인가는 주택 사업에서의 사업승인과 같은 성격이다. 이 절차가 끝나면 감정평가, 관리처분계획인가, 이주, 철거, 착공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남양주시 덕소 재정비촉진지구 촉진사업추진 위치도
남양주시 덕소 재정비촉진지구 촉진사업추진 위치도
남양주시 덕소 재정비촉진지구 촉진사업추진 현황(2022년 8월 31일 기준)
남양주시 덕소 재정비촉진지구 촉진사업추진 현황(2022년 8월 31일 기준)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