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에게 입학 축하금 10만원을 지역화폐(남양주사랑상품권, 구 남양주지역화폐)로 지급한다.

시에 따르면 입학 축하금은 가계 소득과 상관없이 초등학교 신입생 전체에게 지급되는데, 지급대상 학생과 함께 주민등록이 등재된 부·모 또는 사실상 양육자가 신청하면 된다.

초등학생 입학 축하금 지원은 이영환 남양주시의회 의원이 2020년 대표발의한 ‘남양주시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지원 조례제정안’에 의한 것이다.

조례는 2020년 9월 제정됐고 제도 시행은 2021년 1월부터였지만 보건복지부와의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가 2021년 2월 마무리돼 지난해에는 예산 수립 및 시행을 하지 못했었다.

올해 입학 축하금 신청 기간은 3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다. 입학 축하금을 신청하면 신청 다음 달 말까지 지급된다.

남양주시는 입학 시점에 맞춰 시청 홈페이지에 접수 코너(별도 게시판과 배너)를 마련할 예정이다.

그밖에 주민등록 소재지 읍면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남양주시 경춘로 1037 남양주시청 제1청사 3층 미래인재과 입학축하금 담당자 앞)으로 접수하는 방법도 있다.

시는 올해 8천명 정도가 신청할 것으로 예상했다. 시가 올해 본예산에 수립한 예산은 8억원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