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8월 2일부터 20일까지 각 읍면동사무소 1층 사회복지창구와 시청홈페이지 ‘참여/소통’→‘온라인 신청’→‘학습용 스마트 기기 등 지원’ 코너에서 스마트 기기 지원 신청을 받고 있다.

이 사업은 지원대상 ‘학생’에게 노트북과 인터넷 통신비(최대 1년), 수강권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관련 조례를 제정해 올해 3월 첫 모집을 했고 이번이 두 번째 신청접수이다.

3월 1차 모집(2,070대 지급)과 이달 2차 모집(약 2천대 지급 예상)은 지원대상이 다르다. 1차 모집은 초등학생와 중·고등학교 ‘신입생’이 대상이었는데, 이번에는 초등생은 같고 중고생은 ‘전 학년’으로 지원대상이 대폭 확대됐다.

이 또한 모두에게 주는 것은 아니다. 디지털 소외계층일 수 있는 저소득층에게 스마트 기기를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초등생의 경우 ‘기초수급자’, ‘저소득 한부모’로 한정되고, 중고생의 경우 ‘소득기준(중위소득100%)’이어야 한다.

신청을 하려면 소정의 서류가 있어야 한다. 초등생 기초수급자 가정은 읍면동사무소에서 ‘기초수급자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되고, 초등생 저소득 한부모 가정도 읍면동사무소에서 ‘법정 한부모 가정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중고생은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PC 등에서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와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된다. 이런 여건이 안 되면 읍면동사무소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서류를 떼도 된다.(건강보험료: 4·5·6월 평균 납부금액이 ‘기준’ 이하여야 함)

이번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청홈페이지 접수 코너의 게시 글을 참고하거나, 시청 직원 또는 읍면동사무소 직원에게 직접 전화로 문의해도 된다. ※ 시청 문의처: 여성아동과 아동친화팀(031-590-8471, 8402)

한편 남양주시는 이 사업을 관련 조례 제정(2020.12) 전에도 했었다. 남양주시는 지난해 기부금, 후원금, 예비비 등을 활용해 취약계층 초등생 4·5·6학년, 중고생에게 노트북과 태블릿PC를 지급하는 ‘땡큐 스마트 기부, 서로 버팀목 되어주기’ 사업을 한 바 있다. 이때 지급된 스마트 기기는 2,852대이다.

지원내용, 지원대상, 지원제외대상(표=남양주시청 홈페이지 캡처, 이하 모두 동일)
지원내용, 지원대상, 지원제외대상(표=남양주시청 홈페이지 캡처, 이하 모두 동일)
구비서류
구비서류
선정기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기준중위소득 100%이하) ※ 2021.4월 ~ 2021.6월 건강보험료 3개월 평균값 적용(장기요양보험료 제외)
선정기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기준중위소득 100%이하) ※ 2021.4월 ~ 2021.6월 건강보험료 3개월 평균값 적용(장기요양보험료 제외)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