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남양주시위 ‘이은주 의원 초청 간담회 및 기자회견’ 개최

4월 10일 남양주시 다산동 부영주상복합아파트 화재 현장(사진제공=정의당 남양주시위원회)
4월 10일 남양주시 다산동 부영주상복합아파트 화재 현장(사진제공=정의당 남양주시위원회)

지난 10일 남양주시 다산동 주상복합건물에서 일어난 화재에 대해 정치권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8일에는 정의당 관계자들이 화재 현장을 찾아 주민 등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은주(정. 국회 행안위) 의원과 황순식 정의당 경기도당 위원장은 28일 정의당 남양주시위원회(위원장 장형진)가 화재 현장에서 개최한 이은주 의원 초청 간담회 및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날 대화에는 상인 대표와 입주민 대표, 비대위 관계자가 참석했는데 화재 이후 벌어지고 있는 후속 상황에 대해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다.

피해민 A씨는 “부영은 자신들도 피해자라고 주장하는데 피해자이면 왜 입주민, 상인들과 같은 천막이 아닌 건너편에서 우리를 감시하고 통제하고 있는가? 화재경보음, 방화벽, 소화전, 관리사무소 그 어떤 것 하나도 제대로 작동된 것이 없었고 결국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피해민 B씨는 “이미 많은 정치인들이 왔다 갔지만 정작 바뀐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기간에 끝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해결 방안에 대한 어떠한 경과보고도 제대로 들은 적이 없다”라고 꼬집었다.

피해민들의 발언을 들은 이 의원은 “결코 듣고만 가지 않겠다. 오늘 전해주신 의견 잘 정리해서 이번 사건에 대해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합당한 보상대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형진 정의당 남양주시위 위원장은 간담회 후 기자회견에서 경기도의 자체 진상조사기구를 요구하는 한편 특별 재난지원금 편성을 요청했다. 또 각 단위의 행정책임기관과 정치권이 피해민 편에서 적극적으로 대변할 것을 요구했다. 장 위원장은 부영의 책임 있는 자세도 요구했는데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피해 보상대책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번 간담회 및 기자회견은 정의당이 주최하고 정의당 남양주시위원회가 주관했다. 이들은 부영주상복합 화재와 관련 이날 기자회견문도 발표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기자회견문

지난 4월 10일, 남양주시 다산동 주상복합상가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한 지 벌써 삼 주를 넘어 한 달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사건이 발생하고 한 달이 다 되어가지만 입주민, 상인들은 여전히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입주민들 상당수는 여전히 내 집이 아닌 친척집, 숙박업소에 거주하고 있고 임시주거에 대한 지원 역시 이번 달이 지나면 아무 대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상인들 역시 언제부터 장사를 시작할 수 있을지 알 수 없습니다. 지하의 대기업 대형마트에서 종사하던 마트노동자들 역시 생계수단을 잃고 말았습니다.

이처럼 많은 피해가 있음에도 책임이 있는 그 어느 누구도 이 사태에 대해 책임지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지역에 연고를 둔 몇몇 기초의원들이 사건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사건 당일 일부 구간에만 화재경보벨이 울렸습니다. 그나마 이 화재경보벨을 듣고 관리사무실에 한 전화 문의에 오작동이라고 대답한 관리직원은 우리 사회 안전 시스템은 여전히 단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국 상인, 주민들은 화재비상벨, 대피방송도 제대로 듣지 못한 채 연기와 불길만을 보고 뛰쳐나와 생명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소방차가 출동했을 때 소방관들 또한 현장을 보고 당황했습니다. 건물 내에 어떤 소화전도 열리지 않았고 스프링클러, 방화벽도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위급한 상황에서 불길은 더 커져갔고 결국 초기에 잡을 수 있었던 화재가 건물 전체를 태워버리는 대참사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관리부실 상황에서도 부영은 자신들의 과실이 아니라고 책임을 떠넘기며 오히려 피해자 행세를 하고 있습니다.

상인, 입주민들은 관리비에 화재보험이 포함되어 있었던 덕에 그나마 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언론에서는 화재보험금 300여억원을 상인들과 입주민들에게 지급하는 것처럼 보도하지만 실제로 보상받을 수 있는 액수는 10억에 불과하고 300억원은 부영에게 지급됩니다.

왜 보험료는 상인, 입주민들이 내고 보험금은 왜 부영이 가져가는 것입니까? 부영은 우리나라에서 손에 꼽히는 대형 건설사입니다. 작은 기업이 아닙니다. 이곳 피해민들 중엔 작은 권력조차 가진 정치가도, 고위공직자도 없습니다. 국가권력이 나서지 않는 한 이번 사건은 해결되지 못합니다.

그래서 정의당과 상가, 입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첫째. 경기도에 자체 진상조사를 위한 기구를 설치해 대기업에 의해 진실이 왜곡되지 않도록 화재원인을 명확히 규정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미 피해민들은 공권력에 대한 신뢰를 잃었습니다. 자체 진상조사기구를 통해 진실을 밝혀주시고 신뢰를 회복시켜주시길 바랍니다.

둘째. 경기도에 이번 사건에 대해 특별 재난지원금 편성을 요구합니다. 상인들은 더이상 생계를 유지할 수 없고, 입주민들은 재정적, 정신적으로 주거불안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2016년 의정부 아파트 화재 당시 경기도 지역재난 피해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아파트 화재 피해자들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사례가 이미 있습니다. 부디 빠른 시일 내로 검토해주시길 바랍니다.

셋째. 경기도, 남양주시는 대기업과 시민의 중재를 빙자한 방관이 아닌 도민, 시민을 대변하고 지켜주기를 요구합니다. 선출된 정치인들은 선거 때 약속했던 것처럼 시민의 편에 서서 대변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부영그룹에게 요구합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부영은 피해자가 아닌 이번 사건의 원인자이며 책임자입니다. 질 낮은 언론플레이는 그만 두고 실질적으로 보험료를 납부한 상인, 입주민들을 위하여 보험금을 집행하기를 요구합니다.

여기 계신 상인, 입주민분들은 큰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4월 10일 이전으로,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은 것 뿐입니다. 경기도, 남양주시, 정치권과 부영은 피해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