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경기도
그래픽=경기도

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고위공무원이 부동산 임대업을 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했다.

경기도는 16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부동산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도가 검토 중인 ‘4급 이상 공무원 부동산 임대사업자 겸직금지 방안’을 응답자 69%가 ‘고위공직자는 부동산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치’라고 답했다.

반면 ‘개인에 대한 과도한 재산권 침해이므로 적절하지 않은 조치’라는 응답은 26%에 그쳤다.

‘적절하다’는 응답은 주택 소유 여부나 이념성향 등에도 관계없이 과반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가 부동산정책 추진을 잘하고 있냐는 물음에는 도민의 52%가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8월 조사결과보다 4%p 증가한 수치다.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37%였다.

경기도는 ▲외국인·법인 대상 토지거래허가제 ▲기본주택 ▲분양형 기본주택 ▲4급 이상 공무원 실거주외 주택처분 권고 및 인사반영 등의 부동산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1년 후 경기도 지역의 주택가격에 대해서는 도민의 54%가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7월 조사보다 6%p 감소한 수치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1월 16일 만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방식으로 진행한 것이다.(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