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곡에서 누리는 숲속 해변’ 콘셉트의 ‘청학비치’(사진=남양주시)
‘계곡에서 누리는 숲속 해변’ 콘셉트의 ‘청학비치’(사진=남양주시)

남양주시의 하천정원화사업이 더불어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위원장 홍영표)가 주관하는 ‘2020년 지방정부 우수정책·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됐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조광한 시장이 제출한 ‘전국 최초, 하천정원화사업’이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돼 민주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로부터 1급 포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는 이번 대회에 민주당 소속 광역(기초)자치단체장 95명과 광역(기초)의원 202명이 응모한 정책 중에서 최우수 정책으로 선정돼 1급 포상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게 된 것.

조 시장의 하천정원화사업은 여전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동안 손 못 댄 민간의 하천불법시설을 일제히 정리했다는 점에서 전국에서 손꼽히는 행정사례로 인식되고 있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시의 하천정원화사업은 (반세기 만에) 수십 년간 특정인이 불법으로 점유하고, 바가지요금과 자릿세, 환경훼손 등 불법행위가 만연했던 하천과 계곡을 시민의 품으로 되돌려준 사업으로, 전국 최초로 하천 불법시설 정비와 불법행위 근절에 성공했고, 경기도 전역으로 하천 정비 사업을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특히 지난 7월 수락산 계곡 청학천에 ‘계곡에서 누리는 숲속 해변’이라는 콘셉트로 모래놀이터, 데크 산책로, 그늘막 등으로 꾸민 ‘청학비치’는 입체적인 공간구성과 시민편의 시설 등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