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에 위치한 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지방에 위치한 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서울 거주 구직자 10명 중 7명은 지방으로 취업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8.13~8.28 지역별 거주 구직자 1,668명을 대상으로 지방 취업 의사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 78.1%가 ‘지방에 위치한 기업으로 취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거주 지역별로 보면 지방 거주 구직자의 경우 88.5%가, 경기 및 수도권 거주 구직자의 경우 73.6%가, 서울 거주 구직자의 경우 70.4%가 ‘지방에 있는 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성별로는 남성 구직자 81.1%가, 여성 구직자 75.7%가 지방 취업 의사가 있었다. 연령대별로는 ▲20대 82.9% ▲30대 76.4% ▲40대 70.3% ▲50대 이상 68.1%가 지방 취업 의사가 있었다.

‘지방에 위치한 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구직자를 대상으로 이유를 물은 결과 ‘서울 및 수도권에 비해 주거비용이 낮고 경제적인 여유가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44.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복수응답)

그 다음으로 ‘특별히 근무지역과 기업규모를 따지지 않고 취업준비를 하고 있다’(30.7%), ‘출신 지역이어서 오히려 더 편하고 좋다’(29.0%), ‘치열한 서울 직장생활에서 벗어나 좀 더 여유 있는 직장생활을 하고 싶다’(26.1%), ‘지방기업에서는 비교적 역량 있는 업무를 맡아 성장 기회가 더 많다’(21.0%) 등의 이유가 있었다.

특히 거주 지역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서울 거주 구직자의 경우 ‘서울에 비해 주거비용이 낮고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서 지방 취업을 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가 53.4%나 됐고 ‘치열한 서울 직장생활을 벗어나고 싶기 때문’도 35.9%나 됐다.

반면 지방 거주 구직자의 경우 ‘출신지역이기 때문에 지방 취업이 더 편하고 좋다’는 응답이 53.1%로 1위를 차지했다.

수도권 지역 구직자는 ‘상대적으로 낮은 주거비용’(39.2%) 외 ‘특별히 근무지역을 따지지 않고 취업준비를 하고 있다’는 응답이 34.1%로 다른 지역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지방에 위치한 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지방에 위치한 기업에 취업할 의사가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복수응답)

지방 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의사가 '없는' 구직자의 경우 ‘외지 생활을 해야 하고 생활 여건이 여러 가지로 불편해서 꺼려진다’가 응답률 61.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복수응답)

그 다음으로 ‘서울·수도권 기업에 비해 복지수준이나 근무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25.8%), ‘자녀 교육 문제 등 가족과 떨어져서 지내야 하기 때문에’(25.2%), ‘서울·수도권 기업에 비해 연봉이 낮기 때문에’(13.3%) 등의 기피 요인이 있었다.

특히 서울 거주 구직자의 경우는 ‘외지생활로 오는 불편함 때문에 지방 취업을 기피’하는 경우가 77.6%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지방 거주 구직자의 경우는 ‘지방기업의 성장 한계’(41.0%)나 ‘서울·수도권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근무환경’(31.1%)이 주요 기피 요인 1, 2위였다.

'지방 기업의 인력 수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복수응답)
'지방 기업의 인력 수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복수응답)

한편 잡코리아와 알바몬은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를 대상으로 지방 기업의 인력 수급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물어봤다.(복수응답)

그 결과 ‘지방 기업의 대폭적인 근무환경 및 복지수준 개선’이 응답률 60.4%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서울·수도권 기업과 동등한 연봉수준’(40.6%), ‘생활·문화시설 등 환경 인프라 개선’(30.9%), ‘대기업 및 협력 중소기업들의 각 지방 이전’(17.9%), ‘유망기업 홍보 및 지방 기업의 장점 부각 등을 통한 구직자 인식개선 유도’(17.4%), ‘인턴제 등 산학협력 시스템 강화’(7.3%) 등의 요구사항이 있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