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견기업·공기업 입사하지 않은 이유 1위 '연봉 등 조건이 불만족스러워서’

심각한 구직난이 지속되고 있지만 중소기업을 기피하는 현상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합격 경험이 있는 구직자 1,246명을 대상으로 입사 포기를 조사한 결과 39.2%가 입사를 포기한 경험이 있었다.

입사를 포기한 기업의 형태는 ‘중소기업’(80.8%)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다음으로 ‘중견기업’(16.2%), ‘대기업’(6.3%), ‘공기업’(4.9%), ‘외국계 기업’(2%) 순이었는데 입사를 선호하는 기업의 역순이었다.(복수응답)

포기한 횟수는 절반 이상(55%)이 1회를 포기했고, 2회(30.7%)를 포기한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포기한 횟수의 평균은 1.7회로 집계됐다.

어렵게 합격하고도 입사를 하지 않은 이유는 기업 형태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다.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공기업의 경우 ‘연봉 등 조건이 불만족스러워서’가 각각 42%, 46.8%, 37.5%로 1위를 차지했다. 대기업(35.5%)과 외국계 기업(50%)의 경우 ‘조직 문화가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를 첫 번째로 꼽았다.(복수응답)

그렇다면 입사를 포기하고 나서 후회는 없었을까? 10명 중 4명(39.5%)은 입사를 포기한 것을 후회한 적이 있었다.

후회한 이유는 ‘취업에 계속 실패해서’(47.7%)가 가장 많았다. 이어서 ‘구직 기간이 길어져서’(47.2%), ‘앞으로 구직난이 더욱 심해질 것 같아서’(31.1%), ‘경제적 어려움이 점점 커져서’(27.5%), ‘이후 더 좋은 기업에 합격하지 못해서’(24.4%), ‘취업 후 이직이 나을 것 같아서’(16.1%) 등의 이유가 있었다.(복수응답)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최종 합격 후에 입사를 포기하는 것은 채용을 진행한 기업 입장에서 보면 시간과 비용의 손해뿐 아니라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채용하지 못해 예정된 업무에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본인에게도 시간 낭비는 물론 다른 지원자의 취업 기회도 놓치게 하는 일인 만큼 입사 지원 전에 충분한 정보 탐색과 심사숙고를 거쳐 신중하게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