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을 진행해도 뽑을 만한 인재가 없어서’ 공동 3위

중소기업 직원 채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구직자 입장에서 보면 연봉, 복리후생, 근무환경, 고용불안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 중소기업은 어떤 입장일까?

잡코리아는 5월 7일부터 5월 13일까지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649명을 대상으로 직원 채용 관련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다(63.3%)는 답변이 직원 채용에 어려움이 없다(36.7%)는 답변보다 두 배가량 많았다.

잡코리아는 이를 토대로 채용이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상세 조사를 했다.(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한 응답자 대상, 복수응답)

‘구직자들의 눈높이가 너무 높아서’(35.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코로나19 사태로 면접 등 채용전형 진행이 어려워서’(33.8%)라는 답변도 꽤 많았다. 중기 기피 요인으로 꼽히는 임금에 대한 부분도 있었는데 ‘상대적으로 연봉수준이 낮아서’(25.8%)라는 답변도 적지 않았다.

눈여겨 볼 조사결과도 있었다. ‘채용을 진행해도 뽑을 만한 인재가 없어서’(25.8)라는 답변이 공동 3위를 기록했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보면 눈높이는 높고 정작 쓸 자질은 부족하다는 시각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설문에 참여한 중기 49.2%는 적시에 직원을 채용하지 못해 인력이 부족한 상태라고 답했다.

인력이 가장 필요한 분야는 생산/현장(34.2%)이었고, 판매/서비스(29.8%) 쪽도 인력이 부족했다. 그 다음으로 국내영업(16.0%)과 마케팅(11.0%) 분야도 제법 인력이 필요했다.(직원을 채용하지 못해 인력이 부족하다고 답한 응답자 대상, 복수응답)

인력 충원이 필요한 직급은 '사원급'(66.1%)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 다음으로 '주임/대리급'(24.8%)이 필요했다.

중기 인력 시장에도 AI 채용과 블라인드 채용이 도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AI 채용을 활용하고 있는 곳은 13.3%에 그쳤지만 향후 도입하겠다는 답변이 34.7%가 돼 최소 절반 이상은 AI 채용 전형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라인드 채용 역시 마찬가지다. 현재 블라인드 채용을 하고 있는 곳은 18.2%이지만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할 예정이라는 곳이 33.6%에 달해 절반 이상이 그리 멀지 않은 시점에 블라인드 채용 전형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원 채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 생각하시나요?'(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한 응답자 대상, 복수응답)
'직원 채용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 생각하시나요?'(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한 응답자 대상, 복수응답)
'적시에 직원을 채용하지 못해 인력이 부족한 부서는 어디 인가요?'(직원을 채용하지 못해 인력이 부족하다고 답한 응답자 대상, 복수응답)
'적시에 직원을 채용하지 못해 인력이 부족한 부서는 어디 인가요?'(직원을 채용하지 못해 인력이 부족하다고 답한 응답자 대상, 복수응답)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