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의 전 환경상이 후쿠시마 원전오염수를 태평양에 방류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9월 20일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상방출대응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한정(남양주을) 의원을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상방출대응특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원전오염수 문제에 대해 정부 및 국제사회, 민간과의 공동대응 필요성을 느껴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위원장으로 임명된 김 의원은 정부와 민간단체 등과 대책을 협의하고 10월 중에 환경단체, 원자력 전문가 등과 공동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향후 태평양 연안 국가와 국제적 연대를 하는 것은 물론 민간과 공동으로 대응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일본법원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책임자들에게 무죄를 선고했고, 일 환경성 장관은 방사능에 오염된 원전수를 태평양에 방류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에게는 우리 바다, 더 나아가 태평양을 망칠 권리가 없다”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미국에서도 민간을 중심으로 대응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직결된 문제인 만큼 정부 및 국제사회, 관계 전문가와 연대해 막아 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한국 정부는 20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제63차 총회에서 해당 사안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후쿠시마 원전오염수가 방출되면 한국 바다뿐만 아니라 태평양 일대가 방사능 피폭으로 오염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