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지역화폐 ‘Thank You Pay-N’ 홍보 컷
남양주시 지역화폐 ‘Thank You Pay-N’ 홍보 컷

남양주시가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2개월 동안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10% 지급한다.

이는 기존 지급하던 인센티브 6%에 4%를 추가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이용자의 충전금액이 이벤트 기간 중 60억원을 초과할 경우 6%로 다시 전환된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4월 20일 발행한 남양주 지역화폐 ‘Thank You Pay-N’은 4개월 만에 발행금액이 64억원(일반발행 시 제공되는 인센티브 포함)을 넘어섰다.

남양주시가 파악한 바에 의하면 전체 발행금액의 74%인 48억원이 관내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사용됐다.

지역화폐가 많이 사용되는 업종은 음식점(43%)이었고 편의점·슈퍼마켓(15%), 카페(8%), 미용실(5%), 제과점(3%), 정육점(2%), 학원(1%) 등에서 사용했다.

청년기본소득・산후조리비지원인 ‘정책발행’ 말고 시민들이 직접 충전해 사용하는 ‘일반발행’의 경우 40대(41%), 30대(27%)의 사용비율이 높았는데 정책발행대비 학원업종 사용률이 높았다.

정책발행 사용자의 경우 청년기본소득의 대상자인 2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발행대비 편의점 사용비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개월 간 지역화폐 사용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지역화폐 사용 초기에는 주로 음식점에서 결제가 많이 됐으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점차 다양한 업종으로 사용처가 확대됐다.

한편 남양주시는 지역화폐 가맹점 스티커 배부 등 지역화폐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구상하고 있다.

특히 수요자 편의 증진을 위해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Thank You Pay-N 카드와 청소년 전용 Thank You Pay-N 카드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또 소상공인 사업장이 자발적으로 지역화폐 사용자에게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우대가맹점을 모집해 사용자 만족을 제고할 방침이다.

그밖에 또 남양주시는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관내 농협 오프라인 판매처를 기존 6개에서 10월 중 36개로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