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을 만나 대화하고 있는 주광덕 의원(사진=주광덕 의원실)
27일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을 만나 대화하고 있는 주광덕 의원(사진=주광덕 의원실)

주광덕(한국당. 남양주병) 의원이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지구와 관련 “대대적이고 확실한 교통개선대책과 주민보호대책 없는 강행은 절대 불가하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3기 신도시 계획이 발표되던 19일도 “정부의 막무가내식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를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주 의원은 “지역주민들과 협의나 소통도 일체 없었다”며 ‘제시한 교통대책들(GTX B 노선, 경의중앙선 역사 신설 등)도 개발규모 및 신규입주 예정인구에 비해 상당히 부족하고 그마저도 재탕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27일 주 의원은 박선호 국토부 1차관을 만나 3기 신도시 관련 광역교통개선대책 등에 대해서 보고를 청취했다.

주 의원은 박 차관에게 “현장에서 주민분들의 의견들을 청취해보면 정부가 내세운 교통대책이 부실할 뿐 아니라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교통대란의 우려가 자명하다는 비판이 가장 많다”며 “지하철 9, 6호선 연장, 강변북로 확장 및 혼잡 개선책, 경의중앙선 청량리~망우 복복선화 사업 등 확실한 광역교통 개선대책들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향후 교통상황 전망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제시하며 주민들과 소통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토부가 빠른 시일 내 해당 사업대상지 주민들과의 현장간담회를 개최해 직접 의견들을 청취하고 소통할 것도 제안했다.

주 의원에 따르면 박 차관은 “주 의원과 주민 분들의 의견을 잘 경청하고 소통하겠다”며 “제안이 들어오는 광역교통 개선대책들도 앞으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주 의원은 19일 3기 신도시 계획 발표 직후 SNS(페이스북, 블로그 등)를 통해 “11월에도 김현미 장관께서는 ‘대대적이고 확실한 광역교통개선 대책 없이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본인의) 지적에 동의했었다”고 김 장관과의 소통 내용을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