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구리갈매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민관협의체’ 출범

11월 2일 ‘구리갈매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민관협의체’ 출범(사진=구리시)
11월 2일 ‘구리갈매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민관협의체’ 출범(사진=구리시)

국토부와 LH가 추진하고 있는 구리시 갈매역세권 공공주택사업에 대한 반발이 구리시 지자체 차원에서 구체화되고 있다.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11월 2일 구리시청 민원상담실에서 ‘구리갈매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민관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 단체는 7월 4일 지구지정 고시된 갈매역세권 공공주택사업에 대한 지구지정을 해제하기 위해 결성된 것으로, 국토부・LH공사 면담과 각종 결의문 채택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안승남 구리시장과 박석윤 구리시의회 의장, 하춘성 주민대책위원장이 구리갈매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민관 협의체의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번 협의체 출범으로 구리시는 갈매역 주변에 상업 및 문화시설 기능을 지원하고 기존 주거지역과의 연계 등 체계적인 개발을 위한 ‘갈매역세권 개발사업’을 재추진할 계획이다.

시의회 회의에서 ‘구리갈매역세권 공공주택 지구지정 해제 결의문’ 채택했던 박석윤 의장은 국토부와 LH공사에 공공주택지구지정 해제를 다시 요청할 것을 민간협의체에 주문했다.

하춘성 위원장은 “감격스러운 민간협의체 출범을 계기로 기 추진 되었던 갈매역세권 개발사업이 현지 실정과 주민의견이 반영된 최적의 사업으로 다시 추진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용현 갈매지구 연합회장은 “기존 갈매지구의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한 현실과 도로, 철도, 버스 등 광역교통망의 개선대책 없이 시행하는 공동주택사업이 되지 않도록 자문의원으로 참여해 역세권 개발사업이 다시 잘 진행되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안승남 시장은 “이번 민관협의체 출범을 통해 구리시가 2015년부터 지역주민과의 협의로 추진해오던 ‘갈매역세권 개발사업’이 재추진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중앙정부 주도의 일방적인 공공주택지구 지정은 사업 추진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자체와 지역주민 의견 수렴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가장 첫 번째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