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북부장애인복지관 조감도(사진=남양주시)
남양주북부장애인복지관 조감도(사진=남양주시)

북부복지관 9월 착공, 2019년 11월 준공, 2020년 초 개관

남양주시가 진접읍에 추진하고 있는 북부장애인복지관(진벌리 산140-3)이 '휘게'(Hygge) 방식으로 운영된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휘게는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 안락함을 뜻하는 덴마크어, 노르웨이어로 일상 속의 소소한 즐거움을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남양주시가 말하는 휘게는 복지관 시설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시는 내용면에서 좀 더 장애인들에게 친숙하고 편안하게 그리고 유익한 시설로 운용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북부장애인복지관은 오는 9월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남양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설계 보완을 하는 등 설계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올해 가을 공사가 시작되면 내년 11월경 건물이 준공될 예정이다. 남양주시는 준공 전 수탁자를 공모해서 시범운영을 거친 뒤 2020년 초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남양주북부장애인복지관은 지상 4층 규모(대지면적 8,126㎡, 연면적 4,340㎡, 건축면적 1,624㎡)로 지어진다. 투입되는 사업비는 99억원이다.

복지관에 설치되는 시설은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돕는 장애인교육지원센터와 주간보호센터, 수(水)치료실, 언어치료실, 미술치료실, 작업치료실, 강당 등이다.

남양주시는 북부복지관을 장애인 치료 및 재활, 교육이 모두 가능한 통합형 시설로 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