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마석가구공단(성생공단)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이 의견은 13일 새로운 남양주 만들기 토론회에서 나온 것으로, 가구공단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 보다는 차라리 공단 내 산단을 만드는 것이 더 낫다는 취지의 의견이 개진됐다.

토론회서 혹자는 “기존 시설을 둔 상태에서 제3의 장소에 산단을 조성해 이주시켜도 또 다른 사람들이 (기존 시설에) 들어와 똑같은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가구공단은 폐목재 소각 문제로 인근 주민과 끝없는 갈등이 있어 왔다. 인근 지역 주민들은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해 달라며 지속적인 민원을 시에 제기하기도 했다.

사정이 이러다보니 지난 지선 기간 중에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마석공단 이전이 불가피하다. 가구공단을 새로운 단지로 이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었다.

그러나 이날 토론회선 공단을 이전하기 보다는 공단을 현대화 하는 쪽이 더 낫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시 관계자는 “다른 데로 산단을 이전해서 설치해봐야 큰 효과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되나? 그 지역에다 해야 된다”고 토론회서 의견을 제시했다.

토론회서 나온 공단 내 신산업 산단 조성 의견은 관련 부서의 검토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타당성 검토와 주민의견 수렴 등 제반 과정을 거치고 나서 최종 사업 추진이 결정되면 그때서야 산단 추진이 가능하게 된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