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 건의

경기도 양복완 부지사가 21일 국토부 김일평 도로국장을 만나 조안IC, 화도IC 설치 등 경기도 도로현안 8개 사항을 건의했다.

먼저 양 부지사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이 적절하지 않다며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로 명칭을 변경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 민자구간 통행료에 대해서는 사업재구조화 등을 통한 통행료 인하에 중앙정부 차원의 근본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관련해서는 우선 남한산성 도립공원 통과구간에 대해 환경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를 반영해 달라는 것과 정체가 우려되는 서하남IC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대책 등도 요구했다.

한편 양 부지사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관련해서는 무려 3건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먼저 포천~화도 구간과 관련해서는 월산IC 추가 설치와 고모IC 추가 설치 등을 요청했으며, 화도~양평 구간과 관련해서는 남양주 조안IC 추가 설치를 요청했다.

또 김포~파주~포천 구간에 대해서는 2017년 내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이어 경기북부 5대 핵심도로 중 하나인 국지도 39호선 장흥~광적 구간에 대해서는 제4차 국지도 5개년 계획 확정과 함께 2016년도 내 설계착수를 요청했다.

또한 경기도는 2017년 추진 예정 고속도로 10개 사업, 국도 16개 사업, 국대도 4개 사업, 광역도로 5개 사업, 국지도 9개 사업 등 총 43개 도로 사업에 필요한 1조7,572억원 규모 국비 지원도 요청했다.

양복완 부지사는 이날 “경기도의 도로 사업은 경기도민 뿐만이 아니라 2천5백만 수도권 주민들 모두에게 이익이 되고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건의한 사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를 해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